오늘은 펜싱선수 오상욱 프로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상욱의 고향, 나이, 키, 혈액형, 학력, 여자친구 등 알려진 모든 정보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정리해 보겠습니다.
오상욱 프로필
오상욱 고향은 대전광역시 대덕구입니다. 가족으로는 부모님과 형 오상민, 남동생 오상혁이 있습니다.
오상욱 나이는 1996년 9월 30일생으로 올해 나이 만 27살입니다.
오상욱 키는 192cm이며 몸무게는 파리올림픽 기준 94kg, 혈액형은 B형입니다.
오상욱 학력은 대전 매봉초등학교, 매봉중학교, 송촌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대전대학교 생활체육학 학사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이후 대전대학교 대학원 체육학 석사과정을 수료 중입니다.
오상욱 여자친구는 과거 전 펜싱 국가대표인 홍효진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홍효진과는 결별한 지 오래되었고 지금은 연인관계는 아니라고 말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여자친구와 교제 중인 사실을 밝혔는데 유튜브 채널 '준호말고준호'에서 현재 여자친구를 만나고 성적이 좋아졌다고 말하며 과거 경험을 통해 새 여자친구에 대한 공개는 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현재 오상욱 여자친구의 정체는 아직까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데뷔 전
오상욱은 자동차 부품 판매업을 하는 아버지와 국방과학연구소에 근무하는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2009년 초등학생시절 먼저 펜싱을 시작한 중학교 1학년인 친형 오상민을 따라 펜싱을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집안 형편이 넉넉하지 못하였고 하나에 수십만 원씩 하는 장비값을 감당하지 못하여 오상욱 부모님은 오상욱을 펜싱부가 없는 중학교에 전학시키기도 하였습니다.
중학교 진학 후에도 오상욱은 선배들에게 장비를 물려받으면서 펜싱을 배웠다고 말하였는데요. 돈이 많이 들어 주위에서 펜싱을 그만두거나 공부를 하라고 하는 등의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다행히 대전시교육청은 펜싱 예산을 마련해 오상욱이 재학 중인 매봉붕학교와 송촌고등학교에 펜싱 장비를 지원해 주었고, 대전지역 교사들과 체육계 인사들이 형편이 어려운 유망주를 돕기 위해 만든 후원 단체인 '운사모'또한 월 2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해 주며 오상욱의 재능을 키워주었는데요.
중학교 1학년 때까지만 해도 160cm였던 키도 중학교 3학년이 될 때쯤 187cm까지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펜싱 선수로서의 신체조건 또한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오상욱은 전국 단위 여러 대회에서 금메달을 쓸어 담으며 고등학교에 진학한 후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3위로 역대최연소 사브르 국가대표에 선발되게 됩니다.
데뷔 후
오상욱은 2015년 국가대표로 선발된 후 2016 우시 아시아 선수권 대회 단체전 우승을 시작으로 2016 헝가리 죄르 월드컵 개인전 금메달을 수상하게 되는데요.
이후 2018년 자카르타 아시안 게인에서 단체전 금메달과 개인전 은메달을 수상하였고, 2019년 세계 선수권 대회, 아시아 선수권 대회, 유니버시아드에서 개인전과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획득하게 됩니다.
2019년에는 부다페스트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단체전, 개인전 모두 금메달을 획득하였고, 같은 해 도쿄 아시아 선수권대회에서도 단체전, 개인전 모두 금메달을 획득하였습니다.
2020 도쿄올림픽에서는 단체전 금메달과 2024 파리올림픽에서 개인전, 단체전 모두 금메달을 획득하면서 오상욱은 세계 랭킹 1위로 시즌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오상욱 수상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