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가수 아이유 프로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이유의 본명과 고향, 나이, 키, 혈액형, MBTI, 소속사와 데뷔 전, 데뷔 후까지 한 번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수 아이유 프로필
아이유 본명은 이지은이며 고향은 서울특별시 성동구 송정동에서 태어났습니다.
아이유 가족으로는 부모님과 1997년생 남동생이 있습니다.
아이유 나이는 1993년 5월 16일생으로 올해나이 만 31살입니다.
아이유 키는 162.3cm이며 혈액형은 O형, 신발사이즈는 225mm입니다.
아이유 학력으로는 서울양남초등학교, 언주중학교, 동덕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아이유 MBTI는 INFJ이며 소속사는 이담엔터테인먼트입니다.
데뷔 전
어린시절 아이유는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집안에서 자라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받는 것을 무척이 좋아하였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어린 시절 아이유는 연예인이 되고 싶었고, 연기학원도 다녔다고 합니다.
초등학교 실절에는 웅변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고, 학급회장과 전교회장을 도맡아 하기도 하였는데요. 이런 점만 보더라도 아이유는 어린시절부터 남달랐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안정적이었던 상황에서 아이유 어머니는 친척에게 보증을 잘못 서주는 바람에 집에 빨간딱지가 붙을 정도로 갑자기 어려워지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유 가족들은 뿔뿔이 흩어지게 되었고 이 일로 인해 아이유는 어린시절 부모님과 떨어져 할머니 밑에서 성장하였다고 합니다.
집안이 어려워진 후 아이유는 1년동안 바퀴벌레가 나오는 단칸방에서 살면서 감자로 끼니를 때웠다고 하는데요. 학교를 다닐 때는 차비가 없어서 먼 길을 걸어서 등하교를 하는 등 힘든 학창 시절을 보냈다고 합니다.
이후 어쩔 수 없이 친척집에서 신세를 지게된 아이유는 술을 마시고 들어온 친척의 막말로 인해 잠든 척하면서 험담을 다 듣게 되었고, 그때 아이유는 반드시 성공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었다고 합니다.
2006년 중학교 1학년이었던 아이유는 체육시간에 떠들다가 벌칙으로 친구들 앞에서 주현미의 노래인 '짝사랑'을 부르게 되는데요. 이때 노래를 들은 체육선생님이 아이유에게 체육대회 개막 무대에 서는 것을 추천해 주었고 거미의 '친구라도 될 걸 그랬어'를 부르면서 본인이 무대 체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후 아이유는 가수의 길을 걷기로 다짐하고 여러 기획사에 오디션을 보게 됩니다.
20여 차례나 오디션에서 떨어지다가 2007년 10월 로엔엔터테인먼트 및 뮤직큐브의 프로듀서 최갑원의 눈에 들면서 오디션에 합격하게 됩니다.
로엔엔터테인먼트에 들어간 아이유는 10개월간의 연습생 생활을 마치고 만 15살이 되던 해 가수로 데뷔하게 됩니다.
데뷔 후
아이유는 하이브리드 팝 장르인 '미아'를 발매하면서 정식으로 가수 데뷔를 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대중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고 흥행에 실패하게 됩니다.
이에 소속사는 대중들의 반응을 인지하고 아이유의 컨셉을 확 바꾸면서 2009년 'Boo', '마시멜로우'와 같은 상큼하고 밝은 이미지로 바꾸면서 대중들에게 서서히 관심을 받게 되는데요.
그러다가 다음해인 2010년 '잔소리', '좋은 날'등이 대박을 터트리면서 오랜 기간 힘들었던 시절을 청산하고 단기간에 정상급 가수로 발돋움하게 됩니다.
이후 아이유는 KBS, MBC, SBS 등 지상파 방송에서 각종 예능, 인터뷰, 토크쇼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러브콜 받았고 SBS 인기가요 MC로 발탁되어 13개월 동안 진행을 도맡아 하면서 최장수 인기가요 여자 MC타이틀도 얻게 됩니다.
2011년에는 싱글 1집 앨범 'Real+'의 타이틀곡인 '나만 몰랐던 이야기'를 발매하면서 다시한번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게 되면서 모든 음원차드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아이유는 '잔소리'이후 발매한 모든 노래가 대박을 터트리게 되었고, 드라마, 광고모델 등 다양한 곳에서 수많은 러브콜을 받으면서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게 되는데요. 2011년 당시에만 18개의 광고 계약을 하게 되면서 CF 퀸이라는 별명까지 얻게 됩니다.
그 뒤 '복숭아', '하루 끝', '분홍신', '금요일에 만나요'등 발매하는 곡마다 대박을 터트리면서 각종 음원차트 1위를 차지하였고, 2005년에는 멜론 뮤직 어워드가 생긴 이래 처음으로 제 6회 멜론 뮤직 어워드 여성 솔로가수 올해의 아티스트를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아이유는 음악활동 외에도 수많은 드라마에 주연을 맡으면서 배우로서의 인지도 또한 많은 호평을 받았는데요. 대표적으로 '나의 아저씨', '호텔 델루나'를 통해 시청자들과 동료 배우들에게도 연기에 대한 높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2021년에는 정규 5집 'Celebrity'가 발매되었고 발매 직후 3시간 만에 멜론 차트 1위에 오르면서 개편 이후 최단기간에 1위를 달성한 곡으로 기록되기도 하였습니다.
아이유는 뛰어난 프로듀싱능력과 매력적인 음색으로 국내를 비롯한 아시아 주요 도시에서 대규모 콘서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드라마, 영화, 예능프로그램, 광고 등에도 꾸준히 높은 수준의 실력을 보여주면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